SW코딩자격증 1,2,3급 시험안내 및 일정
본문 바로가기

IT 자격증

SW코딩자격증 1,2,3급 시험안내 및 일정

요즘 AI가 굉장히 유명해지면서 Ghat gpt가 우리 사회를 자리하고 있어요!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It와 코딩에 많은 관심을 가지는데요
 

코딩이란 프로그래밍 코드를 어딘가에 적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면 메모장을 켜고 평범한 글을 쓸 수도 있고, 프로그램 코드를 쓸 수도 있는데 후자를 하면 코딩이다. 보통은 코딩을 할 때 컴퓨터를 이용하기에 키보드를 마구 두들겨 가며 코딩을 하겠지만, 종이나 화이트보드 위에 손으로 직접 코드를 써 가면서 코딩을 할 수도 있어요. 공학 전 분야에서 하지만 특히 컴퓨터공학 전공자들이 많이 하는 행위예요!!

 
구체적인 예를 들면 다음과 같아요

만약 우리가 게임을 만들고 싶다면 가장 처음에 해야할 게 뭘까요? 어떤 게임을 만들지 정하는 것이예요. 그 게임은 오버워치 같은 게임이 될 수도 있고 리그 오브 레전드 같은 게임이 될 수도 있고 클래시 오브 클랜이나 브롤 스타즈배틀그라운드 같은 게임이 될 수도 있어요. 어떤 게임이든 좋아요. 정했다면 그 상상 속 게임의 내용을 어딘가에 적어두면 더 좋다. 생각만 하고 메모를 안 하면 나중에 필요할 때 까먹거나 헷갈릴 수도 있으니까. 어떤 게임을 만들게 될지 정했고 그것을 글로 꼼꼼하고 정확하게 써 냈다면 그 글을 실제 게임으로 만들어 줄 수 있는 개발자에게 보내고 의뢰해요.

개발자는 우리가 쓴 게임에 대한 글을 읽고 이 게임이 어떤 게임인지, 완성되었다면 어떤 모습일지 나름대로 파악한다. 그리고 자기가 이해한 대로 게임을 만든다. 게임을 만들기 위해서 개발자는 먼저 메모장 같은 걸 켜고 거기에 코드를 적고 저장한다. 만들어진 파일들은 당연히 평범한 텍스트 파일들이다. 여기까지가 코딩이다. 이렇게 저장된 파일들을 컴파일러라는라는 프로그램에 넣으면 알아서 컴퓨터 프로그램이나 스마트폰 어플 파일을 만들어준다. 그리고 그렇게 만들어진 게임을 우리에게 보내주면 끝난다.
 
그래서 코딩 관련 자격증을 소개해줄려고 해요!!
오늘 소개드릴거는 SW코딩자격증 1, 2, 3급 인데요!!

SW코딩자격증이란?
 
SW코딩자격이란 한국생산성본부(KPC)에서 시행하는 등록 민간 자격으로 프로그래밍과 더불어 알고리즘을 이해하고 있는지를 확인하는 시험이다. 국가에서 인정받은 자격시험은 아니지만, 코딩은 4차산업 시대에서 필수적이며 요즘에는 초등학생 때부터 코딩을 배울 만큼 중요한 기술이기 때문에 어렸을 때부터 코딩에 대한 부담을 없애기에 적합한 시험이다. 8문제 정도의 이론 문제와 함께 코딩 실무에 대한 문제들이 출제되면서 단순하고 반복적인 코딩 기술이 아닌 상황에 따른 문제 해결 능력을 함양하기 위한 자격 시험이라 할 수 있다. SW 코딩 자격은 한국생산성본부에서 진행하고 있으며,
우리나라 교육부와 과기부(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국제 IT자격기관인 ECDL과 같이 개발한 자격증이라고 합니다.
SW 코딩자격은 컴퓨팅적 사고력과 문제해결 능력, 알고리즘 설계, 프로그래밍 언어 이해능력 평가, 피지컬 컴퓨팅 이해 능력을 평가한다고 합니다.SW 코딩자격 3급은 문제해결 및 알고리즘 설계, 기본 프로그래밍을 평가한다고 하네요.
SW 코딩자격은한 해 5회 실시한다고 합니다.

 

 


 

 

시험과목은 다음사진과 같이 1, 2, 3급 이렇게 문항별로 있어요 1급은 60분 2급은 45분 3급도 45분
응시자격은 제한이 없어요
 

합격기준은 100점 만점에 70점 이상인 자예요
 
응시료는 1급 30,000 2급 25,000 3급 20,000
 

시험일정은 이렇게!! 매년 6회를 시험보니 꼭 참고하시길 바래요
 

 
※ SW코딩자격, 난이도와 합격률은 어떻게 되는지?

 
 SW코딩자격의 난이도는 1급>2급>3급 순이며, 1급이 출제 범위가 가장 넓고 제일 어려운 수준이기는 하지만 SW 코딩 자격 자체가 입문 수준의 시험이기 때문에 2급이나 3급에 비해 어려운 수준이라는 1급도 난이도는 매우 쉽다고 볼 수 있어요. IT와 관련한 기본 지식이 있는 경우에는 프로그래밍만 조금 연습하여 바로 응시할 정도이예요. 민간자격정보서비스에서 제공하는 SW코딩자격의 최근 2개년도 합격률은 다음과 같아요.
 
※ SW코딩자격은 독학으로 취득할 수 있는지?
 
 SW코딩자격의 2급 혹은 3급은 주로 초등학생들이 준비하는데 한국생산성본부의 공식 인증 교재를 사용하면 교재 내에 무료로 인터넷 강의를 들을 수 있게 되어있어 부모님의 도움하에 충분히 독학할 수 있어요. 1급의 경우 중/고등학생 혹은 코딩을 처음 접하는 성인이 준비하는데, IT 및 알고리즘과 관련된 기본 지식이 있다면 KPC에서 제공하는 기출문제를 이용하여 충분히 독학할 수 있어요. 코딩에 대한 기본 지식이 있다면 학습이 매우 용이하겠지만 그렇지 않더라도 교재와 무료 강의를 통해 충분히 독학이 가능해요.
 
※ SW코딩자격 자격증의 현실은 어떨까?
 
 SW코딩자격은 입문용 자격증이라는 인식이 강하고 난이도가 다른 코딩 자격증과 비교해 매우 낮은 수준이기 때문에 가치가 높은 자격증은 아니예요. 실제 업무에서는 텍스트 기반의 프로그래밍을 사용하기 때문에 취업을 할 때 사용할 수 없으며 기출문제를 몇 번 풀어 합격할 수 있는 수준이라 1급을 취득했다 하더라도 코딩 응용 능력이 뛰어나다 할 수 없어요. 대기업 등에 취업할 때는 자격증보다는 코딩 면접 등의 절차를 거치기 때문에 SW코딩자격으로 우대를 기대하기에는 무리가 있어요.
 
※ SW코딩자격 취업은 어떨까?
 
 SW코딩 자격을 취득하여 취업하면 일반기업의 코딩을 담당하는 부서에 진출하게 돼요 기업의 코딩 관련 부서는 개발팀 등이 있는데, 개발하고 싶은 프로그램의 설계 및 기획을 개발팀에 의뢰하면 개발자는 코드를 적는 ‘코딩’이라는 작업을 통해 프로그램을 구현할 수 있는 상태로 만들어요. 컴파일러 프로그램을 통해 코딩된 파일을 실행시켜서 필요한 프로그램이 개발하는 업무를 하게 돼요. 또 코딩 학원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는 일을 할 수 있어요. 요즘에는 초등학생 때부터 코딩 혹은 프로그래밍을 학교에서 배우는데 더 깊이 이해를 하고 싶거나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려 하는 경우 학원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는데, 이때 SW코딩자격을 갖춘 강사들이 강의하게 돼요.

그럼 오늘도 블로그 많관부^^7